반응형
Java Swing은 GUI(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)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Java의 표준 라이브러리입니다. 이를 사용하여 계산기를 만드는 방법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1. 개요
Java Swing을 사용한 계산기는 숫자 버튼, 연산자 버튼(+, -, *, /), 그리고 결과를 표시하는 텍스트 필드로 구성됩니다.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간단한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.
2. 준비물
- Java JDK(최소 버전 8 이상)
- 텍스트 편집기 또는 IDE(예: IntelliJ IDEA, Eclipse, VS Code)
3. 설계
기본 구성 요소:
- JFrame: 계산기의 메인 창.
- JTextField: 결과를 표시하는 텍스트 필드.
- JButton: 숫자와 연산 버튼.
- JPanel: 버튼 레이아웃 정렬.
4. 단계별 구현
4.1. 프로젝트 생성
- Java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.
- 클래스 이름을 Calculator로 지정합니다.
4.2. Swing 라이브러리 가져오기
import javax.swing.*;
import java.awt.*;
import java.awt.event.*;
4.3. 기본 GUI 설정
public class Calculator extends JFrame {
private JTextField textField;
private double num1, num2, result;
private char operator;
public Calculator() {
// JFrame 설정
setTitle("계산기");
setSize(400, 500);
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setLayout(new BorderLayout());
// 텍스트 필드 추가
textField = new JTextField();
textField.setFont(new Font("Arial", Font.BOLD, 24));
textField.setHorizontalAlignment(JTextField.RIGHT);
add(textField, BorderLayout.NORTH);
// 버튼 추가
add(createButtonPanel(), BorderLayout.CENTER);
setVisible(true);
}
4.4. 버튼 패널 생성
private JPanel createButtonPanel() {
JPanel panel = new JPanel();
panel.setLayout(new GridLayout(4, 4, 10, 10));
String[] buttonTexts = {
"7", "8", "9", "/",
"4", "5", "6", "*",
"1", "2", "3", "-",
"C", "0", "=", "+"
};
for (String text : buttonTexts) {
JButton button = new JButton(text);
button.setFont(new Font("Arial", Font.BOLD, 20));
button.addActionListener(new ButtonClickListener());
panel.add(button);
}
return panel;
}
4.5.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
private class ButtonClickListener implements ActionListener {
@Override
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String command = e.getActionCommand();
if (command.charAt(0) >= '0' && command.charAt(0) <= '9') {
textField.setText(textField.getText() + command);
} else if (command.equals("C")) {
textField.setText("");
num1 = num2 = result = 0;
operator = '\0';
} else if (command.equals("=")) {
num2 = Double.parseDouble(textField.getText());
switch (operator) {
case '+': result = num1 + num2; break;
case '-': result = num1 - num2; break;
case '*': result = num1 * num2; break;
case '/': result = num1 / num2; break;
}
textField.setText(String.valueOf(result));
num1 = result; // 다음 연산에 대비
} else {
operator = command.charAt(0);
num1 = Double.parseDouble(textField.getText());
textField.setText("");
}
}
}
}
5. 메인 메서드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wingUtilities.invokeLater(() -> new Calculator());
}
6. 코드 실행
- 위 코드를 작성한 후 저장합니다.
- IDE나 명령어를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.
7. 결과
- 계산기 창이 열리며 숫자와 연산 버튼을 눌러 계산할 수 있습니다.
- C 버튼은 입력값을 초기화하고, = 버튼은 결과를 표시합니다.
8. 추가 개선
- 색상 테마 추가
- 더 복잡한 연산(제곱, 루트 등) 추가
- 키보드 입력 기능 활성화
이 코드는 Swing의 기본 개념을 배우기에 적합하며, 단순한 계산기를 만들어보는 좋은 예제입니다. 질문이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세요!
반응형
'자바(Java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문자열의 각 문자 빈도를 세는 Java 프로그램 쉽게 이해하기 (0) | 2024.11.23 |
---|---|
"자바로 문자열 팰린드롬 프로그램 작성"에 대해 쉽게 이해하기 (1) | 2024.11.22 |
AWT를 사용하여 간단한 계산기를 만드는 Java 프로그램 쉽게 이해하기 (0) | 2024.11.19 |
조화급수 1 + 1/2 + 1/3 + 1/4 + 1/5 +……+ 1/n의 합을 구하는 자바 프로그램 쉽게 이해하기 (0) | 2024.11.18 |
기수 정렬 Java 프로그램 및 알고리즘 쉽게 이해하기 (0) | 2024.11.17 |